본문 바로가기

Log

티스토리 API가 재대로 동작하지 않았던 이유를 알아내다.

 9월 1일부터 주식 종목분석 자동 포스팅이 올라오지 않았다.

[Log] - 티스토리 API에 다시 문제가 생겼다.

 

티스토리 API에 다시 문제가 생겼다.

 9월 1일부터 개발했던 종목분석기의 기능인 티스토리 자동 포스팅이 되지 않고 있다. 예전에도 비슷한 문제는 있었지만, 그때는 되다 안되던 문제였다면 이번엔 최초부터 access_token 발급이 되��

nemowork.com

그땐 문제가 생긴 것만 알고, 사실 이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몇일 있으면 다시 복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이미 열흘이 지난 시점에도 access_token을 받아오는 로직이 재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왜일까? 없는 시간을 쪼개 알아보다가 이유를 알아버렸다. 

tistory.github.io/document-tistory-apis/

 

소개 · GitBook

No results matching ""

tistory.github.io

티스토리의 공식 API 문서이다. 처음엔 API는 변경이 된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가이드를 따라 기존 코드와 비교를 해보다가 뭔가 위화감이 들어 목차를 살펴보았다. 티스토리 API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Implicit 인증방식을 슬그머니 뺐다.

분명 인증방식이 2가지였는데....

 티스토리는 원래 access_token을 받아오는 인증방식을 2가지를 제공했었다. 'Authorization Code' 방식과 'Implicit' 방식을 제공했는데, 아마 티스토리 API를 사용해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겠지만, 구글링을 해봐도 대부분의 티스토리 API 사용자들이 Implicit 방식으로 코드를 구현하지, Authorization Code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OAuth 2.0을 지원했다고는 하지만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도 아니며, 무엇보다 이 방식으로 구현을 할 경우 access_token을 받아오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브라우저 화면을 통해 수동으로 권한 허가를 해줘야 하는 과정을 매번 거쳐야 access_token이 담긴 redirect url을 알려주기 때문에 구현상 처리해줘야 하는 작업이 늘고 번거롭기까지 하다.

자동화하기 위해 API를 쓰는데, 이런 과정을 중간에 집어넣는 방식은 좀.... 

 

기존의 Implicit 방식으로 access token을 요청하면 이젠 아래와 같은 redirect 주소가 리턴된다. 

https://tistory_appname/?error=unsupported_response_type

 티스토리 측 공지사항을 뒤져봐도 특별히 api 변경점에 대한 공지는 찾아볼 수 없었는데, 이렇게 말도 없이 잘 사용하던 api를 삭제하는건 좀 아닌 것 같다 더 좋은 대안이라도 내놓고 삭제하던가...